Q. 수능 수학 등급 산출방법
로그인 후 이용해주세요
수능 수학 등급 산출방법을 대략적으로 알고 싶습니다. 저는 수학 미적분이 선택과목입니다 이번 수능에서 수학 공통에서 총74점 만점중 3개를 틀려서 62점을 받았고, 선택과목인 미적분에서 총26점 만점 중 3개를 틀려 14점을 받아 원점수가 76점이 예상됩니다. 현재 예상 2등급컷인 75점과 매우 근접하여 표준점수를 어떻게 받느냐에 따라 2등급이 될 수도 있고 3등급이 될 수도 있는 상황이라 최저를 맞출 수 있을지 불안합니다. 공통과목과 선택과목중 어떤 것이 점수가 높아야 더 유리할까요? 공통과목을 더 잘 봐야 유리한건가요? 선택과목을 더 잘 봐야 유리한가요? 저의 경우 2등급을 받기에 유리한 쪽인가요? 불리한가요? 최저등급을 맞춰야하기에 매우 간절한 마음입니다. 답변부탁드리겠습니다.
- 학교
- 죽전
- 계열
- 자연계열
- 학생부 평균등급
- 3
- 수능(모평)백분위/등급
- 언어와매체 40
- 미적분 89
- 영어 3
- 물리학Ⅰ 60
- 생명과학Ⅰ 60
- 희망 대학교/학과
- 1지망: 경희대 [국제]건축공
- 2지망: 대학명
- 3지망: 대학명

진학사 연구원
11/22/2023
안녕하세요. 진학사입니다.
시험 난이도에 따라서 차이가 있는데요.
이번 시험은 미적분이 많이 까다로웠던 것 같습니다.
까다로웠던 문제를 많이 맞추면 유리함이 생기므로 이번 시험과 같은 경우에 일반적으로 미적분을 더 잘 본 경우에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공통부분도 그렇게 쉽지는 않았고, 생각보다 학생들의 공통부분 성적이 더 좋지 않다면 유불리 차이는 거의 없을 수 있습니다. 심하면 반대의 경우도 생기겠죠)
그런데, 제 생각에는 점수구조에 상관 없이 미적 원점수가 76이라면 2등급을 받을 확률이 높은 편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일단은 맞췄을 거라고 생각하고 논술이든 면접이든 대비하시고 결과를 받아들이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