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전략

진학사의 예측은 현실이 된다! 분석자료와 뉴스로 보는 입시!

23일부터 대입수시접수..'공통원서 작성'

1,354 2020.09.14

자기소개서 (PG)
[김민아 제작] 일러스트

(세종=연합뉴스) 김수현 기자 = 23일부터 2021학년도 대학 입시 수시모집 원서 접수가 시작되는 가운데 공통원서와 공통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서비스를 원서접수 대행사인 '유웨이어플라이'나 '진학어플라이'가 운영하고 있다고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가 13일 밝혔다.

대교협에 따르면 공통원서 제출 서비스는 수험생이 공통원서를 단 한 번 작성하면 지원한 대학 여러 곳에 이를 제출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일반대학 188개교, 전문대 135개교, 기타 5개교 등 대부분 대학에 지원할 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올해 수시모집 원서접수 기간은 4년제 대학의 경우 오는 23∼28일 기간 중 대학별로 3일 이상, 전문대의 경우 1차 모집은 9월 23일∼10월 13일, 2차 모집은 11월 23∼27일이지만 7월 1일부터 공통원서 제출 사전 서비스가 운영 중이어서 수험생들이 미리 공통원서와 공통 자기소개서 작성을 미리 준비할 수 있다.

공통원서 제출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유웨이어플라이'나 '진학어플라이' 중 한 곳에서 통합회원으로 우선 가입해야 한다.

한 번 작성한 공통원서와 공통자기소개서는 지원을 희망하는 여러 대학에 활용할 수 있다. 추후 수정해 제출하는 것도 가능하다.

대교협은 "원서접수 마감 시점에 사용자 접속이 폭주하면 공통원서, 공통자기소개서 작성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다급하게 원서를 작성하다가 낭패를 볼 수 있다"며 "수험생들은 사전에 원서접수를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수험생의 컴퓨터 환경, 인터넷 브라우저 업데이트에 따라 공통원서 접수 서비스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을 수 있는 만큼 오류를 사전에 점검하고, 공개된 장소의 PC를 사용할 경우 프로그램 설치 오류 등으로 원서 접수 때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라고 당부했다.

한편 대교협은 수험생들이 대입 정보를 한 곳에서 볼 수 있도록 '대입정보포털 어디가'(adiga.kr)에서 2021학년도 수시모집에 대한 대학별 주요 사항을 안내하고 있다고 밝혔다.

'어디가'에서는 전국 4년제 대학의 전년도 입시 결과와 성적 산출 서비스를 이용해 학생 스스로 지원 가능한 대학을 진단해보고 온라인이나 전화(☎ 1600-1615)로 상담할 수 있다.

porque@yna.co.kr  2020/09/13 09:00 송고

#원서접수 #공통원서 #수시 #자소서

Copyright 연합뉴스 All rights reserved.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