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전략

진학사의 예측은 현실이 된다! 분석자료와 뉴스로 보는 입시!

[9월모평] 수학가 전년 수능과 비슷하고, 수학나 다소 쉬워

520 2020.09.16

※ 난이도

<수학 가형>


<수학 나형>


※ 출제 경향 및 특징
이번 2021학년도 9월 모의평가의 수학 영역들의 문항은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을 충실히 반영하여 출제되었다. 다만, 6월과 마찬가지로 교육과정 개편과 코로나19로 인해 학생들이 시험의 패턴을 예측하는 것에는 어려움을 느꼈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9월 모의평가 수학 영역 가형은 난이도 측면에서 보면 전년도 수능과 비슷한 수준으로 출제되었고, 2021학년도 6월 모의평가보다는 다소 쉽게 출제되었다. 킬러문항이 상대적으로 쉽게 출제되어 이번 시험의 체감 난도가 낮아졌을 것이다. 다만, 중간 난도의 문항에서 계산이 필요한 문제가 다수 출제되어 당황한 학생들이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9월 모의평가 수학 영역 나형은 전년도 수능보다는 다소 쉽게, 2021학년도 6월 모의평가와는 다소 어렵게 출제되었다. 평이한 난도의 문제들이 상당 수 출제되었고 문제 유형 역시 한 두개의 문항을 제외하고 기존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고난도 문항 역시 6월과 비교하였을 때, 상대적으로 유사한 난도로 출제되었다. 다만 6월 모의평가 문항보다 계산이 좀 더 필요한 문제가 있어 중위권 학생들은 다소 시간이 걸렸을 것으로 보인다.

※ 킬러문제

<수학 가형>

가형 21번
주어진 집합을 함수와 직선의 교점으로 이해하고, 조건을 만족시키는 삼각함수의 그래프의 개형을 파악하는 문제이다.

가형 30번
부등식을 곡선의 위치 관계로 해석하고, 지수함수의 그래프와 미분을 이용하여 직선이 주어진 위치 관계를 만족하도록 하는 조건을 찾는 문제이다.

<수학 나형>

나형 21번
귀납적으로 정의된 수열에서 특정한 항의 값이 주어졌을 때, 첫째항을 구할 수 있는지 묻는 문제이다.

나형 30번
조건을 만족시키는 삼차함수 f의 그래프의 성질을 알고, 새롭게 주어진 함수 g가 실수 전체의 집합에서 미분가능함을 이용하여 함숫값을 구할 수 있는지 묻는 문제이다.

#수학영역 #9월모평 #2021학년도 #2015개정수학

Copyright 진학사 All rights reserved.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