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전략

진학사의 예측은 현실이 된다! 분석자료와 뉴스로 보는 입시!

수학, 선택과목은 평이하나 공통과목 까다로운 문항 출제

1,354 2021.06.03

※ 출제 경향 및 특징

이번 2022학년도 6월 모의평가는 문, 이과 통합 체제로 시행되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첫 모의평가로 개편된 수능의 출제 경향과 문제 유형 및 난이도 등을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시험이었다. 특히 이번 개편으로 수학 영역의 선택 과목을 고르는 것에 어려움을 느꼈을 학생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6월 모의평가 수학 영역의 문항은 전반적으로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을 충실히 반영하여 출제되었다.

그러나 공통과목의 경우, 킬러 문항이 까다롭게 출제되어 학생들이 어려움을 겪었을 것이다. 킬러 문항의 난도가 높아지면서 학생들이 공통과목의 문항간 난도 격차가 크다고 느꼈을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에 선택과목인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의 문항은 상대적으로 평이하게 출제되어 학교 수업에 충실하게 참여한 학생들은 무난하게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킬러문제

<공통>

14번

함수의 그래프의 평행이동과 절댓값을 포함한 함수의 미분가능성을 이용하여 주어진 조건을 만족시키는 미정계수를 구할 수 있는지 묻는 문제이다.

15번

신유형으로 삼각함수의 그래프를 이용하여 조건을 만족시키는 방정식의 해를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제이다.

22번

방정식의 실근의 개수와 함수의 그래프의 개형으로부터 함수를 추론하여 함숫값을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제이다.

<선택>

확률과 통계 30번

독립시행의 확률을 이용하여 조건을 만족시키는 확률을 구할 수 있는지 묻는 문제이다.

미적분 30번

두 그래프가 만나는 서로 다른 두 점 사이의 거리를 구하고, 미분법을 이용하여 함숫값을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제이다.

기하 30번

정사각형 ABCD에서 조건을 만족시키는 두 점의 위치를 파악하고, 벡터의 내적의 최댓값과 최솟값을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제이다.

#수학 #6월모평 #출제경향 #모평분석

Copyright 진학사 All rights reserved.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