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전략

진학사의 예측은 현실이 된다! 분석자료와 뉴스로 보는 입시!

수능 출제본부, 영어, 다양한 소재·사용빈도 높은 어휘 출제~

433 2021.11.18

EBS 연계 문항 모두 간접연계로 전환


수능 분석
(서울=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인 18일 마포구 강북종로학원 수능 분석 상황실에서 국어 선생님들이 시험 내용을 분석하고 있다. 2021.11.18 xyz@yna.co.kr

(서울=연합뉴스) 박성진 기자 =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본부는 18일 치러진 2022학년도 수능 영어 영역에 대해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하되 교육과정 기본 어휘와 시험 과목 수준에서 사용 빈도가 높은 어휘를 사용해 출제했다"고 밝혔다.

출제본부는 "내용에서는 인문, 사회, 자연, 예술, 문학 등 영역별로 균형 있게 출제했으며 학교 현장의 실제 영어 사용 상황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문항을 냈다"고 설명했다.

올해 수능 영어 영역은 EBS 교재에 나온 지문을 그대로 출제하지 않고 내용이 유사한 지문이나 문제를 내는 간접연계로 전환됐다.

다음은 출제본부가 밝힌 영어영역 문항 유형이다.

◇ 듣기

총 17 문학이 출제됐으며 순수 듣기는 12문항, 간접 말하기가 5문항이다. 순수 듣기 문항은 대화자의 관계와 이유와 같이 맥락을 추론하는 문항 유형이 3문항, 화자의 의견과 같이 중심 내용을 추론하는 문항 유형이 1문항, 그림이나 할 일, 담화 대화의 내용 일치·불일치, 언급·불언급과 같은 세부 정보를 파악하는 문항 유형이 6문항 출제됐다. 간접 말하기 문항은 짧은 대화 응답 2문항과 대화 응답 2문항, 담화 응답 1문항이 나왔다.

◇ 읽기

총 28문항 가운데 순수 읽기는 22문항, 간접 쓰기는 6문항이다. 순수 읽기는 맥락을 추론하는 문항 유형 7문항, 중심 내용을 추론하는 문항 유형 3문항, 함축적 의미를 추론하는 문항, 도표, 지문 내용과 실용 자료의 세부 정보를 파악하는 문항 유형 4문항을 출제했다. 간접 쓰기의 경우 글의 흐름과 순서, 문장 삽입과 같이 상황과 목적에 맞게 쓰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항 유형 5문항과 문단 요약과 같이 중심내용을 쓰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항 유형 1문항을 출제했다. 언어형식과 어휘 2문항, 1지문 2문항 유형, 1지문 3문항 유형도 출제됐다.

sungjinpark@yna.co.kr  2021/11/18 17:45 송고

#영어영역 #출제경향 #난이도 #연합뉴스

Copyright 연합뉴스 All rights reserved.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