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 지식iN

내가 고민하는 입시전략을 전문가 쌤이 알려줘요.

2023년 교과전형(학교장추천전형)은 선택과목에 따른 불이익이 없나요?

2023년 대학입시를 준비하는 학생입니다. 2022년부터 학생부교과전형이 늘어나고, 이 전형이 학교장 추천전형을 통해 선발한다고 알고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학종보다는 교과가 유리하다고 판단되어 무엇보다도 내신성적을 잘받기위해서 노력하고 있는데요. 2학년의 일반선택과목 선택에서 있어서 궁금한점이 있습니다 저는 이과형이고, 공대를 희망하는데, 저희 학교가 문과를 지망하는 학생이 70%정도로의 문과의 비중이 높습니다. 선택과목에 있어 물, 화, 생을 선택해야하나, 이 경우 제가 원하는 내신등급을 받기가 힘들꺼라고 판단이 되어서 화,생을 선택하고, 한과목은 사회탐구 과목인 윤리와사상을 선택하였는데요. 그 이유는 물리를 선택한 학생수가 매우 적어 불리하다고 판단되고, 윤리와 사상은 학생수가 많아 등급따기에 유리하다는 제생각입니다. 근데, 궁금한것은 학교장 추천전형(교과전형)에 있어서는 제가 공대로 진학을 하더라도 물리를 선택안했다고 불이익이 있지는 않은지 불안한 마음이 자꾸 들어서 확실히 알고싶어 문의를 드립니다. 교과 전형에 있어서는 선택과목에 따른 불이익은 없나요??

개인 정보 및 성적
풍동 자연계열
학생부 평균 등급 (국영수사/과) 1등급
수능(모평) 등급 국어 2 / 수학가 2 / 수학나 2 / 영어 / 과탐 2 / 과탐 2
희망대학교/ 학과 1지망 경희대 [국제]화학공
희망대학교/ 학과 2지망 대학 선택
희망대학교/ 학과 3지망 대학 선택

#수시 #학생부교과

rlaa***** 2020.10.06 379

안녕하세요. 진학사입니다.

2023학년도의 대학별 계획이 나오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2022학년도를 기준으로 답변을 드려야 할 것 같고, 2023학년도에 큰 변화가 있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리면 대학에 따라 다소 다른 지점이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불리함이 없습니다.
적어주신 경희대 같은 경우에는 전혀 불리함이 없습니다.

하지만 성균관대 같은 경우에는 교과성적을 정량평가 80% + 정성평가 20% 반영하는데
정성평가를 하는 부분에 있어서 진로선택과목 (물리2와 같은 과목)과 전문교과의 성적 및 세특을 평가합니다.
물리1은 평가 대상이 아니지만, 물2를 했는지 안했는지가 진로선택과목에서 평가가 들어갈 수도 (안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있습니다.

대체로는 불리함이 없다고 보시면 되지만, 희망 또는 목표대학의 2022학년도 전형 계획을 살펴보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연구원 2020.10.06

목록

많이 본 Q&A 연관 Q&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