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 지식iN

내가 고민하는 입시전략을 전문가 쌤이 알려줘요.

간호학과 대학

안녕하세요 저는 간호학과를 진학하고샆은 학생입니다. 1)제가 2023 대압을 분석했을 때 수도권 상위 대학들은 정시확대가 이뤄졌고 지방대들은 학생들 유치를 위해 수시(교과)를 확대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그래서 웬만한 지방대들은 최저완화나 성적산출의 변화?가 이뤄지고 있는 걸로 알고있습니다. 나름의 지방대들을 생각중인데 수시(교과) 6장(또는 5장)을 상향으로 써봐도 될까요?참고로 정시로는 생각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 저의 성적에 맞춰 대학들을추려보고 입결분석을 해봤는데요. 한서대-한서인재전형(내신 3.5) 한서대-학생부교과1(내신 3.5, 작년 특수상황?으로 입결 떨어짐. 다시 올라갈 예정) 가톨릭꽃동네대-휴먼리더 전형(내신 4.43, 새로생간 면접40, 성적 산출 방법 변화로 등급컷 올라갈 예정) 우송대-학생부교과 일반2 전형(내신 2.5, 성적 산출 변화로 등급컷 오를 예정) 세명대-학생부교과 또는 사회배려자전형 (내신 4.1 , 둘 중 하나 선택해야하는데 아직 못했습니다...)(면접전형)(성적산출 변화로 등급컷 오를 예정) 이렇게 나오게 되었는데요! 작년 수시컷으로 봤을 때 웬만해서는 70%~80%컷이라서 추추추합으로 생각 중입니다... 2)각 대학 별로 등급컷이 오를지 말지...3) 또 제가 쓰려고 하는 대학이 2023 전형에서 추합정도로 노려볼 수 있을 정도인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4) 마지막으로 추합까지 생각해서 저한테 상향으로 쓸 수 있는 대학 리스트와 학생부교과로 4년제 대학 안정권으로 넣을 수 있는 대학 리스트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지역은 웬만해서는 경기도 충남충북 대전 경북 강원도 쪽으로 알아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ㅠㅠ 저의 성적은 국어4-5-5-5-4 수학 6778 영어 55545 통합사회 45 통합과학34 확률과 통계 76 화학57 생명 55 미적분 7 한국사 23 기술가정 32 제2외국어 21 정보 4

개인 정보 및 성적
일반고 자연계열
학생부 평균 등급 (국영수사/과) 5등급
수능(모평) 백분위/등급 국어(언어와매체) 69 / 수학(확률과통계) 32 / 영어 5 / 화학Ⅰ 46 / 생명과학Ⅰ 15
희망대학교/ 학과 1지망 한서대
희망대학교/ 학과 2지망 가톨릭꽃동네대
희망대학교/ 학과 3지망 우송대

#수시 #학생부교과

K-49****** 2022.08.18 862

안녕하세요. 진학사입니다.

간절하신 마음에 길고 자세하게 본인의 상황을 적어주셨는데 이 게시판을 통해 모집단위 하나하나 마다의 상담을 다 해드리기는 어려워요.
교과전형 위주로 지원을 고려하고 계시니 구체적인 것은 저희 수시합격예측 서비스를 통해 확인해 보시면 좋겠어요.
질문 주신 것들에 대해 저희 서비스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을 거에요.

여러가지로 많이 고민하시고 분석해 보셨는데, 한 가지 더 고려했으면 하는 사항에 대해서 말씀 드릴께요.

대학별 컷 변화를 예측하실 때에는 대학별 전형 방법의 변화와 더불어서 모집인원의 변화도 함께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올해부터 수도권이외의 대학들은 의약학계열, 간호학과를 선발할 때 지역인재전형으로 일정 비율 이상을 선발해야 하거든요.
그런 의미에서 보면 한서대는 작년 지역인재전형(학종)의 선발인원이 10명이었는데,
올해는 지역인재전형을 교과전형으로 변경하면서 선발인원을 20명으로 늘렸어요.
이 때, 이 전형의 인원을 늘리면서 다른 전형의 선발인원을 줄인다면, 아무래도 다른 전형의 입결은 올라갈 수 있겠죠.
그런데 한서대는 지역인재 선발인원은 10명을 늘렸는데, 다른 전형의 선발인원을 많이 줄이지 않았어요.
그리고 작년이라면 충청지역 학생들 중에서 일반 교과전형으로 지원해야 겠다 생각했을법한 학생도 올해는 지역인재 전형으로 지원이 몰릴 수 있을 거에요.
물론 고려해야 할 것들이 더 많죠.
지난번에 주신 질문에 대한 답변 내용도 생각하셔야 할 거구요

대학별로 이런 모집인원의 변화가 각기 다르기 때문에 그런 면을 함께 살펴보시면 좋을것 같고
그리고 사실 그런 학생들의 지원심리가 반영된 것이 저희 수시합격예측서비스이기 때문에 그걸 바탕으로 입결을 예상해 보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물론 지금보다는 수시 지원시기와 더 가까운 시기에 학생 표본이 많아질 것이기 때문에 지금 데이터보다는 이후의 데이터를 더 신뢰하면 좋겠어요.

원하시는 답변을 다 해드리지 못해서 죄송해요.

감사합니다.

연구원 2022.08.19

목록

많이 본 Q&A 연관 Q&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