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수시반수하려는 학생입니다.
로그인 후 이용해주세요
자연계열을 희망하고 1,2학년 때는 농업, 3학년 때는 산림 위주의 세특을 작성했습니다. 전교과 기준으로 1학년 3.41, 2학년 3.27, 3학년 2.75 등급이 나왔습니다. 국영수과 기준으로 하여도 전교과에 비하면 전체평균 등급이 0.5등급 낮지만 꾸준히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역 당시 입시 전략 실패로 인해 완전 하향 대학에 붙어서 반수를 하고자 합니다. 그렇지만 몇 가지 우려사항이 있습니다. 일단 첫째로 제가 자연계열이지만 미적분과 물리 과목 이수를 하지 않았습니다. 둘째로 위에 작성한 것처럼 세특을 농업과 산림 위주로 작성을 하였는데 학종을 쓴다면 인서울 학교 중에 어느 학교 어느 학과를 써야하는지에 대해 의문이 듭니다. 또한 최저 준비로 인해 3학년 2학기 성적이 3학년 1학기에 비해 소폭 하락했고 세특을 거의 챙기지 못했습니다. 결론을 말씀드리면 1. 자연계열이지만 미적분, 물리 과목 이수를 하지 않았는데 교과로 지원하게 된다면 어느 정도의 학교에 지원하는 것이 좋을까요? 2. 농업과 산림 위주의 생기부를 작성하였는데 어느 학교, 어느 과에 지원해야 적절할까요? 3. 교과와 학종의 비율은 어느 정도로 하는 것이 좋을까요?
- 학교
- 용문고등학교
- 계열
- 자연계열
- 학생부 평균등급
- 3
- 수능(모평)백분위/등급
- 화법과작문 83
- 확률과통계 45
- 영어 4
- 지구과학Ⅰ 90
- 지구과학Ⅱ 68
- 희망 대학교/학과
- 1지망: 국민대 산림환경시스템
- 2지망: 대학 선택
- 3지망: 대학 선택

진학사 연구원
2/22/2024
안녕하세요. 진학사입니다.
1. 교과전형에서는 특정 과목을 이수하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이 점만 본다면 자연계열 지원 시 교과전형이 유리하긴 합니다.
학년별 평균 등급을 적어주셨는데 이것만으로는 어느 학교에 지원 가능한지 가늠하기 어렵습니다.
대략 추정하자면, 3학년 때는 등급이 산정되는 과목이 적었을 것이기 때문에 단위수를 적용한 전 학년 평균 등급은 3점대 초반이 될 것 같은데요,
서울권에서는 쉽지 않고, 경기대, 가톨릭대, 가천대 정도를 고려해볼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어디가 사이트에 대학의 입결이 공개되어 있으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가천대는 작년과는 반영방법이 다르며, 우수한 교과 순으로 반영비율을 다르게 적용하기 때문에 단순 평균등급과는 다르게 산정된다는 것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종합전형을 질문하신 것으로 생각하고 답변드리겠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학생부 전체를 보기 전에는 어떤 대학, 어떤 학과에 지원할 만한지 알 수 없습니다.
동일한 내신이더라도, 창체활동이나 교과세특 수준에 따라 지원 가능 대학은 범위가 매우 넓습니다.
(3학년 2학기 성적 소폭 하락은 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세특도 마찬가지이고, 특히 세특은 학년 통합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아 우려하실 사항은 아닙니다)
농업, 산림 위주로 작성했다고 해서 반드시 그와 관련된 학과로만 지원할 필요는 없으나, 미적분을 수강하지 않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이공계열 학과를 지원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희망하시는 국민대 산림환경시스탬학과를 최상으로 생각하여 지원해보시고, 그 외에는 식품, 환경 등 수학, 물리 기반이 강하지 않은 학과들을 고려해보시는 게 좋을 듯합니다.
3. 학생부 경쟁력을 알 수 없기 때문에 적절 비율을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 수능최저도 중요한 요소이구요.
일반적으로는 종합전형 3~4개, 교과전형 2~3개를 지원합니다만, 학생부 경쟁력이 낮은 경우에는 교과전형 비율이 높아집니다.
기본적으로 수능최저 미적용(또는 무조건 맞출 수 있는 대학) 교과전형은 1~2개 이상 필히 지원하실 것을 권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