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충남대에 다니고 있습니다 경북대 수시재수를 고민하고 있는데 혹시 경북대는 고교 3학년 2학기 성적을 수시재수생에게 적용시키는지 궁금합니다

교과나 논술전형의 경우 3학년 1학기까지만 반영됩니다.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해서는 전형계획에 명시하지는 않았지만 2학기까지 반영된다고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K-F1*******답변완료

올해 수시로 인서울 대학에 다시 넣어볼 생각인데요 3학년 2학기 미반영 대학에 대해 알고싶습니다. 그리고 농어촌 전형으로 반수를 넣을 수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수능은 안 봐서 성적 무시해주세요

학생부교과전형의 경우 3학년 2학기 미반영 대학은 아래와 같습니다. 단, 이들 대학 중 재수생까지는 받아주지만 삼수생이상은 받아주지 않는 대학도 섞여 있습니다. 삼수생 이상이시라면 희망대학의 전형계획 또는 모집요강을 살펴보시기를 바랍니다. 가톨릭대, 광운대, 국민대, 덕성여대, 명지대, 서울과기대, 서울여대, 세종대, 이화여대, 한국외대, 한양대, 홍익대 학생부종합전형의 경우 성균관대, 이화여대, 한양대가 3학년 2학기를 반영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이 외의 대학은 거의 모든 대학이 3학년 2학기를 반영한다고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해당 내용이 유튜브 진학티비 채널에 3월 21일에 업로드 되었습니다. 3학년 2학기 미반영 대학이라고 검색하시면 해당 영상을 통해 조금은 더 구체적인 내용 확인하실 수 있으니 이를 살펴보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hemi*****답변완료

.

수능 최저 완화 추세: 고려대, 국민대, 서울시립대 등 여러 대학이 전년도보다 수능 최저기준을 낮췄습니다.수능 최저 없는 전형 종류학생부 교과전형: 내신과 출결만 반영하거나, 서류와 면접을 함께 평가하는 방식이 있습니다.학생부 종합전형: 대부분 수능 최저가 없지만, 일부 대학과 의약학 계열은 최저 기준을 적용합니다.논술전형: 가톨릭대, 광운대, 상명대 등은 수능 최저 없이 논술 성적 위주로 선발합니다. 3. 전략적 접근 필요성 수능 최저 없는 전형만 고집하기보다는, 충족 가능성이 높은 낮은 수준의 수능 최저기준 전형과 병행 지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학별 입시 결과와 충원율, 면접 및 서류 비중 등을 분석해 본인에게 맞는 전형을 선택해야 합니다.

sunj******답변대기

서울대 체육교육과 실기에서 신발규정을 보나요? 카본 플레이트 러닝화를 신고 실기를 봐도 되는건가요?

신발에 대한 규정은 이물질 금지, 스파이크 사용 금지 정도로만 나와 있습니다. 카본 플레이트화를 사용하는 것이 금지되어 있다고 보이지는 않는데, 구체적인 것은 서울대 입학처에 다시 문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trai*****답변완료

/2

수학 선택과목 기하를 선택하고, 사탐 2개를 응시했을때 고려대학교 정치 외교학과/경제학과/경영학과 지원 가능한가요? + 기하+사탐을 선택했을때 상경계열이나 인문계열 학과를 지원 못하게하는 학교가 있나요?

아직 2026학년도 전형이 모두 정리되지 않아서, 올해 기준을 가지고 정확히 말씀 드리지는 못합니다. 다만 아주 극히 일부의 예외가 있을 수 있겠지만 거의 모든 경우에 지원가능할 것입니다.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감사합니다.

sang********답변완료

이과에서 문과로 수시 교차지원하려 합니다. 제가 고2, 고3 둘 다 내신 과목으로 과탐 3개, 사탐 1개 둘었는데 이게 교차지원할 때 내신 산출할 때 불리할까요? 그리고 과학을 안보고 국영수사만 반영하는 대학이 동국대 말고 더 있나요?

교과전형으로 지원하고자 하신다면, 지원 자체에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과학 성적이 좋지 않은데, 국영수사과를 모두 반영하는 대학에 지원한다면 불리함이 생길 수 있겠죠. 서울지역 대학 교과전형 중에서 인문계열 지원시 과학 과목이 반영되지 않을 수 있는 대학은 국민대, 동국대, 동덕여대, 명지대, 서경대, 서울과기대, 성신여대, 세종대, 숭실대, 한성대, 홍익대 등이 있습니다. 전형계획기준이므로 2026학년도 수시요강이 나올 5월 말 이후에 희망대학의 수시요강을 다시 한 번 확인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A-E9*******답변완료

작수는 3/1/4/3/4인 학생입니다. 3모는 5/1/3 이고요. 공부는 3월 말에 시작했습니다. 다름 아니라 선택과목이 화작/확통/생윤/정법인데 정법은 그렇다쳐도 나머지 과목들이 표점이 낮아서 바꿀까 고민중입니다. 화작->언매 확통-> 미적 생윤-> 다른 표점 높은 사탐 참고로 미적은 어느정도는 아는 편입니다. 원래 미적 선택자여서 다른건 아에 모릅니다. 원하는 대학은 없고 한의학과가 목표인데 선택과목 표점 기반으로 상담 가능할까요?

표준점수는 시험의 난이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지표입니다. 지금까지는 화작보다는 언매가 확통보다는 미적이 같은 원점수를 받더라도 표준점수가 좀 더 높은 경우가 많았습니다. 과목 변경을 하는 것은 표준점수 뿐만 아니라 본인의 준비 상태, 적응 가능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얼마든지 바꾸는 선택을 할 수도 있을 겁니다. 아직 3월 성적표가 나오지 않은 상태이고, 표준점수가 확정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확정된 표준점수로 3월 모의고사 기반 정시합격예측서비스를 활용해 보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N-1A*******답변완료

언매,확통,생명1,지구1 을 선택했을 때, 언매와 과탐에서 좋은 성적을 받게 되어도 확통 표점 때문에 정시로 의대 지원은 아예 어려울까요?

미적과 확통의 만점 표준점수 차이가 매년 다릅니다. 재작년에는 그 차이가 매우 컸고 작년에는 작았죠. 재작년과 같은 상황이라면 어려울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또, 그건 국어 등 다른 과목도 마찬가집니다. 그 해 수능 난이도에 따라 국어 만점 이라도 그 이득이 어느해에는 크고 어느해에는 작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올해 수능 난이도가 어떨지 모르는 상태에서 의견을 드리기 어렵습니다. 다만, 일반적으로는 불리함이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so23**답변완료

바로가기
네이버 포스트네이버 블로그유투브페이스북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