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중 과탐런
최저러입니다 어찌저찌해서 지금 과1사1인데 생각보다 과2 하면 선택지가 넓어지고, 올해 사탐가능한곳들은 컷 높아질거같아서... 개학후에 학교쌤과 상담하고나서 8월중/말부터 사탐->물리로 틀어서 3-4 받는전략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수능 못봤을 경우로 계산해봤는데 반영방식에 따라서 3합6-7은 맞출수 있겠더라고요.. 너무 무모한가요?? 물리 내신때 해봐서 역학 전자기 킬러 버리고 나머지 챙기는 방식으로.. 
가지고 계신 물리 역량에 대해 판단하기가 어렵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단기간에 물리 같은 과탐 과목을 3~4등급 받는 것이 그리 쉽지는 않을 것 같지만, 기본적으로 내신 등급이 매우 우수하시니, 어느 정도 물리 역량을 갖추고 계신지도 모르겠습니다. 제 생각에는 말씀하신 파트만이라도 조금 복습을 해보시고 기출 문제 등을 풀어 본 다음에 결정을 내리시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K-6C*******답변완료
수시 재수
안녕하세요 저는 2025년 2월달에 고등학교를 졸업한 재수생 입니다. 저는 아쉬운 성적 때문에 재수를 하기로 결심을 하고 2월달 부터 기숙학원을 들어가 공부하기를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정신적인 이유로 인해서 이번 7월달에 자진 퇴소를 하기로 결심하고 이 글을 작성해보기로 결심했습니다. 저의 학생부교과의 평균 성적은 3.67이고 3학년 2학기를 포함하게 되면 3.5정도 됩니다. 처음에는 정시로 재수를 시작하기로 마음을 먹었지만 지금은 수시전형으로 대학에 입학을 하고 싶습니다. 작년에 학겹한 대학은 전남대(물리학과(종합),산림자원(지역인재교과)), 전북대(공학게열1(교과))입니다. 제가 궁금한 점은 대부분 수시 재수를 한다라고 한다면 거의 대부분 대학을 다니는 상태에서 면접을 준비한다거나 수능 최저를 공부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저는 생각하는데, 저는 최종적으로 대학을 등록하지 않고 바로 쌩재수를 한 경우라서 전자와 후자의 경우에서 대학에서 다르게 평가하나요? 제가 기숙학원을 퇴소한 상태라서 냉정하게 정시전형으로 대학을 가는 것을 포기하기로 결심하고 수시전형으로 가기로 결심을 했는데 작년과 똑같이 전북대와 전남대에 지원을 하고 싶습니다, 이 두개의 대학을 작년과 동일하게 지원한다면 평가하는 과정에서 작년과는 다르게 재수생이라는 점에서 불이익이나 패널티를 받나요? 제가 학생부종합에 대해서 잘 몰라서 대부분 원서를 쓴다면 거의다 교과 전형으로 쓸 예정입니다. 교과전형으로 쓸 대학은 강원대,충북대,전북대,전남대 정도로 생각하고있습니다. 위 대학을 쓴다라고 가정했을때 재수생이라는 점에서 유의할 사항이 있나요?
학생부 교과전형의 경우 졸업생이 평가에 있어서 불리함은 없습니다. 그 부분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충북대 등 작년에 비해 최저가 완화되는 대학이 있고, 또 올해 고3 학생수가 작년에 비해 10% 증가한 상태이기 때문에 입결이 작년보다는 소폭 올라갈 수 있다는 점 정도를 유의하시면 좋겠습니다.
N-2C*******답변완료
건대체교
6모 국어 3 영어 3 수학 4 탐구 23입니다 건대식 싯업 파울 들 깐깐하게 해서 56개 20미 건대식 16.02 높뛰 120 높뛰랑 핸드스프링은 자세평가라 굳이 자세한 언급은 안 하겠습니다 건대 체교.. 가능할 까요?
같은 등급내에서도 백분위, 표준점수 차이가 크기 때문에 단정짓기 어렵지만 각 등급에서 중간 정도의 백분위를 받는 다면 수능 성적으로 인한 불리함은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실기 내용에 대한 평가는 어렵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학교 체육선생님이나 학원 선생님의 의견을 들으시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N-93*******답변완료
ㅇ미대입시생 수시쓸까요
국영수사 5.09 국영사 3.93 국어 3.4 영어 3.7 국영사만 반영하는 미술대학 어디읶나요,, 아니면 국영만 반영하면 더 좋구요… 꼭 미술이아니여도됩미다 재수는 싫어서.. 모고는 국어 4 영어 3 사탐 34 정도나와요 미대입시라 수학은 안헙니다
실기를 보는 전형이라면 내신 성적보다는 실기 성적이 더욱 중요하기 때문에 굳이 국여사만 반영하는 대학을 찾으실 필요는 없지 않을까 합니다. 비실기전형을 희망하시는 것이라면 비실기전형을 실시하는 대학이 많지는 않지만 홍대 미술우수자, 성신여대 창의융합학부(예체능) 같은 곳이 수학을 미반영할 수는 있습니다. 다만, 이 대학들의 합격선에는 부족한 성적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꼭 미술계열이 아니어도 된다고 하셨지만 일반학과의 경우 더욱 수학이 필수적으로 필요한 편입니다. 다만 경기권에서 신한대, 안양대, 평택대, 한세대, 협성대 등은 수학을 반영하지 않을 수 있고, 해당 대학들의 경우 미대 비실기 전형이 있다면 그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수학이 반영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수시 지원 전 반드시 대학별 수시 요강을 다시 한 번 점검하시고 지원 가능한 대학을 찾아보시면 좋겠습니다.
riha****답변완료
연세대 진리자유학부 관련 문의 드립니다.
수시 반수로 연세대 진리자유학부(인문) 지원하고자 합니다. 지방 중하위 외고 나왔고 3-2까지의 총 내신은 1.87입니다. (성적은 커리어하이지만 세특은 하라는 것만 했습니다.) 생기부에는 일본어학, 일본 문학, 정치 외교, 행정 등 상경계열을 제외한 인문사회계열의 내용이 고루 들어가 있습니다. 작년에 저희 학교에서 (당시) 처음 생긴 성균관대 자유전공계열 붙은 친구들이 왕왕 있어서, 저도 연세대 진리자유학부 지원해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작년 수능 공부를 소홀히 해서 성적은 저렇지만 지금 열심히 수능 공부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학종 위주로의 지원을 고려하시는 것 같은데, 학생부 구체적인 내용을 모르고 답하기가 어렵습니다. 단순 성적으로만 본다면 충분히 도전해 볼 수 있는 성적일 것 같은데, 학생부 경쟁력에 대해서 학교 선생님 등의 조언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kimd*****답변완료
3-2 반영 안 하는 대학
3-2 출결 미인정 15개에 성적도 6점대로 급하락해서 3-1까지만 성적 반영하는 대학있을까요? 3학년 1학기까지 전과목 3.45등급에 맞는 대학으로 추천 부탁드립니다!! 출결도 3-1까지만 보고 면접없이 서류랑 수능최저로만 선발하는 종합전형으로요!
학생부종합전형의 경우 대부분의 대학이 3학년 2학기 성적을 반영합니다. 출결은 1,2학기의 구분이 되지 않기도 하구요. 서울지역 일부 대학(성균관대, 이화여대, 한양대) 처럼 학종에서도 성적을 3학년 1학기까지만 반영한다고 밝힌 대학도 있지만 대부분은 3학년 2학기까지 반영한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다만, 대학들도 3학년 2학기의 학교활동이 제대로 이뤄지기 어렵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학기에 비해서는 평가 비중이 낮을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seun********답변완료
특성화 1.7 수시카드
이번에 수시지원하는 특성화고 고3입니다. 나름 생각한카드들이 있는데 이것들이 알맞은지 그리고 또 다른 추천대학들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제가 생각한 수시카드는 전남대 특성화전형 ,충북대 특성화전형,경북대 특성화전형,가천대 특성화전형입니다. 이 대학에 지원하는것이 맞는지 알려주세요. 그리고 또 다른대학들을 추천해주세요.수시카드가 2장남았는데 어디를 쓸지 모르겠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세특을 챙기지 않아 쓰면 안될거 같고요. 수능도 안 볼예정입니다. 국립대 사립대 상관없으니 갈 수 있는대학 추천해주세요.
생각하시는 대학들의 특성화고전형에 도전해 보시는 것은 충분히 가능한 선택이지만 적정권 이라기 보다는 소신권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거점국립대 중에서 강원대나 경기권에서 수원대와 같은 대학의 특성화고 전형을 함께 고려하신다면 조금 더 적정권의 대학을 함께 선택하시는 방향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seon********답변완료
제주특성화고 학생입니다
학교내신은 4등급인데 아직 사탐을 볼지 직탐을 볼지 정하지못했습니다. 수시 수능 최저점수에 직탐을 반영하는 수도권대학이나 지방국립대는 어디가 있을까요? 그리고 수도권 대학은 3과목 정도를 준비해야할지도 궁금합니다.
학과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거점국립대 기준으로 강원대, 전남대, 제주대, 충남대, 충북대(인문)가 직업탐구를 최저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 수도권 대학의 경우에는 대체로 2과목을 최저 기준으로 삼는 대학이 많습니다.
N-17*******답변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