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안녕하세요 용어관련 질문이 있습니다(미기과탐)
로그인 후 이용해주세요
아는 동생이 입시를 하여 도와주려하는데 용어가 이해안가서 문의드립니다! 미기과탐 미기사탐 이런 용어가 있는데 미적분 기하 사회탐구라는건 알겠는데.. 미적분이랑 기하는 택1인건데 어떻게 둘을 같이 쓰겠다는건지 이해가안가서.. 그리고 보통 저런 이공계열이면 과탐을 하지않나해서.. 용어를 보다 의문이 들었습니다!
- 학교
- 청량고등학교
- 계열
- 인문계열
- 학생부 평균등급
- 3
- 수능(모평)백분위/등급
- 화법과작문 100
- 수학 선택 100
- 영어 3
- 한국지리 40
- 세계지리 40
- 희망 대학교/학과
- 1지망: 미선택 미선택
- 2지망: 미선택 미선택
- 3지망: 미선택 미선택

홍성수 연구원
6/13/2025
안녕하세요. 진학사입니다.
1. 수학 (미/기)
과거에는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자연계열은 미적과 기하를 선택한 학생에게만 기회를 주는 경우가 많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미/기와 확통을 나눠 구분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작년부터 그런 제한이 많이 없어졌습니다. 확통을 선택해도 자연계열학과에 지원할 수 있는 경우가 많아진 거죠. 아무튼 미적과 기하 하나만 선택해서 시험치르는 것이 맞습니다.
2. 사/과탐
과거에는 자연계열 학과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수학에서 미/기나 탐구에서 과탐을 응시해야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작년부터 수시든 정시든 그런 제한이 상당히 많이 없어졌습니다. 이에 자연계열학과를 희망하더라도
공부량이 많아 좋은 성적을 받기 어렵다는 인식이 있는 과탐보다 사탐을 선택하는 학생들이 많아졌고, 올해는 그런 선택을 하는 학생이 작년보다도 훨씬 많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보통 사탐런이라고 표현하는데 그런 것들에 대해서 찾아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